일상에서 마주하는 청년과 어르신을 ‘칭찬합니다’

한국헬프에이지 2023년 ADA 캠페인 종료

 

2023년 ADA 캠페인 ‘#칭찬합니다 챌린지’가 마무리되었습니다. 올해는 노인 세대와 젊은 세대 간에 서로 관심을 가지고 다양한 면모를 발견하여 칭찬을 나누는 세대 공감 캠페인으로 진행되었는데요. 소통의 기회를 넓히고자 온라인을 통한 대중 참여와 각 노인참여나눔터 어르신들의 오프라인 캠페인 참여로 이루어졌습니다. ‘#칭찬합니다 챌린지’에 참여한 분들의 칭찬 사연과 소감을 함께 볼까요?

 

[이전 글 : 칭찬을 나눌수록 기쁨이 커져요!]

 

| 노인참여나눔터에서 보내는 칭찬 편지

각 노인참여나눔터에서는 ‘나눔터 활동에 도움을 주었던 이웃’을 주제로 회원과 자유롭게 이야기를 나누고 이웃에게 칭찬 편지를 작성하였는데요. 어르신들이 칭찬 편지를 작성하고 직접 이웃에게 전달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캠페인에 참여하였습니다.

 

노인참여나눔터 주변의 이웃을 칭찬하는 토의 시간

 

나눔터마다 어르신이 칭찬한 이웃은 다양했습니다. 나눔터 어르신들에게 늘 먼저 밝게 인사를 하는 이웃, 나눔 활동에 발 벗고 회원들을 도와주었던 이웃, 부지런히 동네를 깨끗하게 하는 이웃, 어려운 사람을 도와주어 전부터 칭찬하고 싶었던 이웃 등 다양한 칭찬의 사연을 나누었습니다.

 

칭찬 편지를 작성하는 어르신들의 모습
작성한 편지를 들어보이는 어르신들의 모습
칭찬 편지를 직접 전달하는 어르신들의 모습

 

토의를 마친 후 어르신들은 직접 칭찬 편지를 작성하였습니다. 작성한 편지를 대상자에게 직접 전달한 곳도 있었는데요. 어르신들은 캠페인을 통해 주변 이웃을 떠올려 보고 평소 고마웠던 마음을 표현해 보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전국 노인참여나눔터 어르신들의 칭찬 편지

 

| 대중의 #칭찬합니다 챌린지 사연

‘여러분의 주변에는 어떤 어르신들이 있나요? 여러분만 아는 어르신의 다양한 모습을 칭찬해 주세요!’

 

대중 참여는 SNS와 한국헬프에이지 홈페이지 등 온라인상에서 이루어졌습니다. 9월 18일부터 10월 15일까지 진행된 ‘#칭찬합니다 챌린지’에 참여한 분들은 주변 어르신에 대한 칭찬을 나누어주었는데요. 사랑하는 가족의 장점, 회사나 동네에서 마주한 어르신들의 따뜻한 배려 등 다양한 모습을 발견하고 칭찬해 주었습니다.

 

‘#칭찬합니다 챌린지’ 칭찬 사연

 

캠페인에 참여한 대중들은

 

‘요즘 노인과 젊은 사람들 사이에 대립이 많은데, 이런 캠페인이 노인과 젊은 사람들의 화합을 이루는 작은 발판이 될 것 같아서 좋습니다.’

 

‘이런 캠페인을 계기로 주위 어르신분들을 생각하게 되어 좋았습니다.’

 

‘기억에서 잊고 있었는데 기억을 떠올려 보면서 기분이 좋아졌습니다.’

 

‘일상생활에서 고마운 분들을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그냥 지나쳤던 주변 어르신의 모습을 다시 생각해 보고 감사한 마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라는 소감을 남겨주었습니다. 캠페인을 통해 평소 마주했던 주변 어르신들의 모습을 떠올려보고 긍정적인 관심을 가지는 시간이 되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캠페인에 참여한 대중과 노인참여나눔터 어르신들은 ‘칭찬할 점들을 생각해 보며 기분이 좋아졌다’라는 후기를 남겼는데요. 세대 간 사소한 친절이나 배려가 누군가에게는 오랫동안 미소 지어지는 순간이 될 수 있음을 느꼈습니다. 앞으로도 한국헬프에이지는 노인 세대와 젊은 세대 간의 소통과 관심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캠페인에 참여해 준 대중들과 노인참여나눔터 어르신들에게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