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르신 덕분에 마음에 위로의 빛이 스며들었습니다.

2022년 ADA 캠페인 종료

 

지난 9월 19일(월)에 시작된 2022년 ADA 캠페인이 10월 31일(월)에 종료되었습니다. 2022년 ADA 캠페인은 개인이 가진 다양한 고민을 어르신에게 전달하여 어르신의 지혜가 담긴 조언을 전달하는 캠페인입니다. 이를 통해 세대 간 소통을 향상시키고 노인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를 형성을 목표합니다. 이번 ADA 캠페인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진행되며,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각 나눔터 별로 진행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노인참여나눔터 별 고민 수집 및 답변 활동 진행

지난 임원연대모임에서 연습한 대로 각 나눔터 어르신들은 우리 나눔터는 어떻게 활동할까?’에 대해 고민하였는데요. 작은 부스를 세워 직접 상담을 진행하거나 이젤을 설치하여 오가는 사람이 자유롭게 고민을 남길 수 있도록 하는 등 나눔터마다 개성 넘치는 방법으로 캠페인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ADA 캠페인 활동 모습
고민을 보낸 지역 청년에게 답변을 전달하는 어르신

 

활동에 참여한 어르신들은

 

청년들이 이렇게 많은 고민을 안고 살아간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우리 청년들이 힘을 내었으면 좋겠네요.’

‘언제든 힘이 들 때 나눔터에 와서 이야기해요.’

 

라며 응원해주셨는데요. 청년들을 걱정하는 어르신들의 따뜻한 마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대중 참여

대중 참여는 SNS와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참여와 거리캠페인, 나눔터 별 부스 참여 등을 통한 오프라인 참여로 진행되었습니다. 대중들은 자신이 가진 고민을 제출하여 어르신들의 지혜가 담긴 조언을 받아보았는데요. 취업에 대한 걱정이 많은 취준생부터, 아이 양육 고민, 결혼 고민, 이직에 대한 고민 등 다양한 고민이 어르신의 지혜를 기다렸습니다. 특히 이번 ADA캠페인 대중 참여는 ESG 앱테크 앱인 ‘RG앱’에서도 진행되어 많은 사람을 대상으로 참여 독려가 이루어졌는데요. 총 5,036건의 질문 중 8개를 선정하여 어르신 답변을 전달했습니다.

 

거리캠페인 참여 모습
고민을 보내준 대중들

 

캠페인에 참여한 대중들은

 

‘요즘 세대별 서로 좋게 생각하지 않는 분위기가 있어서 마음이 좋지 않았는데, 어르신들과 소통한다는 것이 참 좋습니다. 어르신들의 지혜를 배우는 것은 이 시대를 살아가는 어리고 젊은 세대에 큰 배움이 될 것 같습니다.’

 

‘막상 고민을 갑자기 생각해서 적으려니 어려웠는데, 진짜 고민을 편하게 털어내보았습니다. 어르신들의 답변을 떠나 고민을 털어놓아 좋았습니다.’

 

‘고민을 쓰는 것만으로도 위로가 되었어요. 어르신들이 좋은 마음으로 이런 활동을 해주시는 게 멋지시기도 하고, 많은 사람에게 위로를 줄 수 있는 시간이 될 것 같아요. 이런 멋진 캠페인이 꾸준히 이어질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라는 소감을 남겨주며 어르신과의 소통 창구가 부족했고, 본 캠페인을 통해 노인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었음을 확인했습니다.

 

캠페인에 참여한 노인참여나눔터 어르신들과 대중 참여자들은 서로 얼굴도 이름도 나이도 몰랐지만, 대중이 가진 고민 하나로 소통이 이루어졌음을 느꼈습니다. 고민을 보내준 대중들에게 어르신의 지혜가 잘 전해지길 바라며, 답변을 작성해준 모든 노인참여나눔터 어르신들과 참여해준 대중들에게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