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에서 마주하는 청년과 어르신을 ‘칭찬합니다’
한국헬프에이지 2023년 ADA 캠페인 종료
2023년 ADA 캠페인 ‘#칭찬합니다 챌린지’가 마무리되었습니다. 올해는 노인 세대와 젊은 세대 간에 서로 관심을 가지고 다양한 면모를 발견하여 칭찬을 나누는 세대 공감 캠페인으로 진행되었는데요. 소통의 기회를 넓히고자 온라인을 통한 대중 참여와 각 노인참여나눔터 어르신들의 오프라인 캠페인 참여로 이루어졌습니다. ‘#칭찬합니다 챌린지’에 참여한 분들의 칭찬 사연과 소감을 함께 볼까요?
[이전 글 : 칭찬을 나눌수록 기쁨이 커져요!]
| 노인참여나눔터에서 보내는 ‘칭찬 편지’
각 노인참여나눔터에서는 ‘나눔터 활동에 도움을 주었던 이웃’을 주제로 회원과 자유롭게 이야기를 나누고 이웃에게 칭찬 편지를 작성하였는데요. 어르신들이 칭찬 편지를 작성하고 직접 이웃에게 전달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캠페인에 참여하였습니다.

나눔터마다 어르신이 칭찬한 이웃은 다양했습니다. 나눔터 어르신들에게 늘 먼저 밝게 인사를 하는 이웃, 나눔 활동에 발 벗고 회원들을 도와주었던 이웃, 부지런히 동네를 깨끗하게 하는 이웃, 어려운 사람을 도와주어 전부터 칭찬하고 싶었던 이웃 등 다양한 칭찬의 사연을 나누었습니다.






토의를 마친 후 어르신들은 직접 칭찬 편지를 작성하였습니다. 작성한 편지를 대상자에게 직접 전달한 곳도 있었는데요. 어르신들은 캠페인을 통해 주변 이웃을 떠올려 보고 평소 고마웠던 마음을 표현해 보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 대중의 #칭찬합니다 챌린지 사연
‘여러분의 주변에는 어떤 어르신들이 있나요? 여러분만 아는 어르신의 다양한 모습을 칭찬해 주세요!’
대중 참여는 SNS와 한국헬프에이지 홈페이지 등 온라인상에서 이루어졌습니다. 9월 18일부터 10월 15일까지 진행된 ‘#칭찬합니다 챌린지’에 참여한 분들은 주변 어르신에 대한 칭찬을 나누어주었는데요. 사랑하는 가족의 장점, 회사나 동네에서 마주한 어르신들의 따뜻한 배려 등 다양한 모습을 발견하고 칭찬해 주었습니다.

캠페인에 참여한 대중들은
‘요즘 노인과 젊은 사람들 사이에 대립이 많은데, 이런 캠페인이 노인과 젊은 사람들의 화합을 이루는 작은 발판이 될 것 같아서 좋습니다.’
‘이런 캠페인을 계기로 주위 어르신분들을 생각하게 되어 좋았습니다.’
‘기억에서 잊고 있었는데 기억을 떠올려 보면서 기분이 좋아졌습니다.’
‘일상생활에서 고마운 분들을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그냥 지나쳤던 주변 어르신의 모습을 다시 생각해 보고 감사한 마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라는 소감을 남겨주었습니다. 캠페인을 통해 평소 마주했던 주변 어르신들의 모습을 떠올려보고 긍정적인 관심을 가지는 시간이 되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캠페인에 참여한 대중과 노인참여나눔터 어르신들은 ‘칭찬할 점들을 생각해 보며 기분이 좋아졌다’라는 후기를 남겼는데요. 세대 간 사소한 친절이나 배려가 누군가에게는 오랫동안 미소 지어지는 순간이 될 수 있음을 느꼈습니다. 앞으로도 한국헬프에이지는 노인 세대와 젊은 세대 간의 소통과 관심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캠페인에 참여해 준 대중들과 노인참여나눔터 어르신들에게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