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은 입으로도, 손으로도 전달할 수 있어요”

성남은행노인참여나눔터 수어교실

 

한국헬프에이지는 전국 13개소의 노인참여나눔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각 나눔터 회원들은 참여와 나눔을 위해 정기적으로 모여 다양한 공동체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성남시 중원구 은행동에 있는 성남은행노인참여나눔터에서는 2021년 3월부터 수어교실을 소그룹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2021년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어르신들이 안전하고 또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새로운 나눔터 활동을 계획하던 중 활동가의 제안으로 나눔터 임원 회의를 거쳐 소그룹 수어교실이 결정되었습니다. 어르신은 환하게 웃으며 새로운 것을 배울 수 있게 해줘 고맙다고 하시며 기뻐했습니다.

 

안전한 수어교실 진행을 위해 방역수칙을 지키는 모습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얼굴을 가리는 투명 가리개를 쓰고 전문 수어통역사 선생님에게 매주 2회 수어를 배웁니다. 상대방의 입 모양을 보는 연습부터 두 손으로 다양한 표현과 글자를 익히며 즐거워하는 어르신들의 모습이 참 순수해 보입니다. 수어는 보통 손으로만 표현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손과 얼굴 표정을 모두 사용해야 수어를 제대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마스크 대신 얼굴 전체를 덮는 얼굴 가리개를 사용하여 안전하게 수어를 배웁니다.

 

얼굴 가리개와 투명 가림막
얼굴 가리개를 착용하고 수업에 참여하는 어르신

수어를 통한 소리 없는 대화를 배우며 그동안 청각장애인(농인)의 어려움을 모르고 살았던 것이 참 미안하다는 어르신의 말씀에 따뜻한 마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수어교실을 시작한 지 이제 막 2달이 지났을 뿐이지만 어르신들은 배운 수어로 지역사회 활동에 참여할 계획을 세우는 등 새로운 꿈을 키워나가고 있는데요. 특히, 연말에 진행될 성남시 장애인 축제에 참여하기 위해 열심히 연습하고 있습니다.

 

말은 입으로도 손으로도 할 수 있어요.”

나도 수어를 할 수 있어요.“

“당신이 손으로 전하는 말을 난 이해할 수 있어요.”

 

수어를 배워 청각장애인(농인) 이웃을 만났을 때 공감과 위로의 마음을 전해주고 싶다는 어르신의 말씀처럼 어르신의 선한 영향력이 더욱 퍼져나가길 바랍니다. 그 배움의 열정을 한국헬프에이지가 열심히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