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자조모임 덕분에 건강해졌어요!

2020 KOICA 베트남 사업 건강 돌봄 활동 결과보고

 

베트남 사회에서는 전통적으로 가족이 노인을 부양했습니다. 하지만 출생률과 가구 규모가 계속 감소하고 생산 가능 연령인구의 도시 이주가 증가하면서 지역사회 내 전통적인 돌봄 체계가 무너지고 있습니다. 수명연장으로 노인의 만성질환 문제도 계속 증가할 전망이지만 베트남의 보건 체계는 미비하고 노인의 건강‧돌봄을 위한 지원은 부족한 상황입니다. 한국헬프에이지는 KOICA와 파트너십을 맺어 베트남의 취약계층 어르신들을 위해 건강‧돌봄 서비스를 제공했습니다.

 

1.건강증진 교육

노인자조모임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건강증진 교육을 하였습니다. 교육은 어르신들이 선호하는 주제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데요. 알코올 및 흡연의 영향, 맥박 재는 방법, 손 씻는 방법, 고혈압, 저혈압, 암 증상 및 징후, 뇌졸중 응급 처치, 당뇨병, 노인 영양, 발작 시 응급 처치 등 매우 다양한 주제로 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특히, 코로나19가 확산하면서부터는 코로나19 예방 및 대비를 위한 ‘자가 돌봄 및 예방 조치 교육’을 수행하였으며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에는 정신 건강 또한 특별히 강조했습니다. 2020년에 해당 교육은 161개 노인자조모임에서 총 651회 실시되었으며 참여자는 총 7,406명이었습니다.

 

교육 진행 모습

2.건강검진

노인자조모임에 체중계와 혈압계를 제공하였습니다. 그 결과 노인자조모임 어르신들은 매월 체중과 혈압을 확인하면서 자신의 건강 상태를 점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상이 있는 어르신들은 지역 보건소에서 검진을 받아볼 것을 권고받기도 하는데요. 이는 건강 문제를 조기에 발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020년에는 총 7,671명의 회원 어르신이 매월 체중과 혈압을 체크하였습니다. 이 밖에도 7,633명의 회원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총 280회의 정밀검진을 하기도 하였습니다.

 

맥박을 재고 있는 어르신
체중을 재는 모습

3.운동

노인자조모임 1개당 약 2.4개의 운동 소그룹이 형성되었습니다. 노인자조모임을 통해 최소 주 3회씩 정기적으로 운동을 하시는 어르신은 약 7,959명으로 전체 노인자조모임 회원 어르신의 89.1%에 해당합니다.

 

노인자조모임에서 운동과 체조로 건강을 관리하는 베트남 어르신

4.홈케어

노인자조모임 1개당 약 10.5명의 홈케어 자원봉사자와 약 5.5명의 수혜자가 있는데요. 자원봉사자들은 1주일에 최소 2번 이상 수혜자를 방문합니다. 자원봉사자들은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의 가정을 방문하여 청소, 세탁, 요리, 장보기 등을 도와드리고 말벗도 되어 드리고 있습니다. 2020년에는 159개 노인자조모임에서 1,673명의 홈케어 봉사자들이 867명의 어르신에게 홈케어 서비스를 제공했습니다.

 

홈케어 봉사자와 어르신

2020년 11월, 159개 노인자조모임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한 결과, 100%에 달하는 노인자조모임 회원 어르신이 ‘노인자조모임에 지속적으로 참여하면 향후 건강이 유지되거나 개선될 것’이라고 답하여 노인자조모임에 대한 큰 기대감을 보여주었습니다.

 

행복하고 안정된 삶을 위해서 건강은 그 무엇보다 중요한 만큼, 한국헬프에이지는 앞으로도 어르신들의 건강개선을 위해 열심히 활동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