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소득 어르신의 바이오-숯 만들기

베트남 노인자모임의 바이오-숯 생산 소득증대 활동 이야기

 

과학자들이 농업 분야에서 바이오-숯의 사용을 권장하면서 바이오-숯이 점점 더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바이오-숯은 농업에서 흑금으로 간주합니다. 침식 방지, 토양 개선, 작물 생산성 향상에 큰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분쇄한 바이오-숯을 흙, 거름 및 유기물질과 혼합하여 약 2주 동안 퇴비화 한 후 토양 개선에 사용합니다.

농업 활동에 사용되는 바이오-숯 생산은 어렵지 않고 비용이 적게 듭니다. 바이오-숯은 나무, 꽃, 풀, 옥수수 줄기 등 간단하고 쉽게 구할 수 있는 자원에서 생산할 수 있으며 강철 드럼통과 같은 간단한 도구를 사용하거나 원뿔 구덩이를 파서 생산할 수 있습니다. 실질적 효과가 크고 고가의 장비나 복잡한 기술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바이오-숯 생산은 노인을 위한 소득증대 활동으로 매우 적합합니다.

 

200리터의 드럼통으로 바이오-숯 만들기 실습을 하고 있는 노인자조모임 어르신

헬프에이지 인터내셔널 베트남은 하노이성 쑤언라이 마을 노인자조모임과 함께 바이오-숯을 생산해 보았습니다. 노인자조모임을 대상으로 바이오-숯 생산 방법을 교육하고 몇 가지 실습을 진행하였습니다. 노인자조모임 어르신들은 목재 생산 시설에서 바이오-숯 생산 원료인 폐목재를 저렴한 비용으로 구매하여 고품질의 바이오-숯을 성공적으로 생산해냈습니다. 페목재를 사용했기 때문에 지역의 쓰레기 문제 해결에도 기여하였습니다.

 

노인자조모임 회장 응우옌 티 티엔 어르신은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습니다.

“우리는 나무를 더 푸르게 만들고, 깨끗한 과일과 채소를 얻어 노인자조모임 뿐 아니라 지역사회에 도움이 되고자 바이오-숯을 생산하였습니다. 우리는 매우 쉽고 빠르게 바이오-숯을 만들 수 있었고 생산 과정에서 큰 비용이 들지도 않았습니다. 바이오-숯은 농작물들이 잘 자랄 수 있는 비옥한 토양을 만드는 데 큰 도움이 되었고 환경에도 유익합니다. 이 모델이 전국으로 확산되어 노인들이 그 혜택을 누릴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방금 완성된 바이오-숯을 보고 기뻐하는 응우옌 티 어르신(오른쪽)

베트남의 ‘노인자조모임 전국 확산정책(2021-2025)’에 따라 노인자조모임이 확산되면서 동시에 바이오-숯을 이용한 소득증대 활동도 노인자조모임을 통해 확산될 것입니다. 이 활동을 통해 어르신들뿐 아니라 지역사회의 삶의 질 향상도 이루어질 수 있길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