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위기에서 빛을 발한 노인권익 활동

2020 KOICA 베트남 사업 권익향상 활동 결과보고

 

최근 10년 동안 베트남 정부는 취약계층에 대한 사회적 보호 및 지원을 확대해 왔습니다. 그러나 대다수 취약계층인 노인은 권익에 대한 인식이 낮거나 각종 사회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이 낮은 상황입니다.

 

● 사회 수당에 대해 알고 있는 노인 56%

● 장수 기원식에 대해 알고 있는 노인 58%

● 노인 권리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는 노인 23%

● 한 해 동안 건강 검진을 받은 노인 7.8%

● 건강보험 가입이 되어 있지 않은 80세 이상 노인 24.6%

 

출처: 2011 베트남 고령인구조사(Vietnam Aging Survey, VNAS), 2016 베트남 고령화 국가위원회(Vietnam National Committee on Ageing, VNCA) 연례보고서

 

한국헬프에이지는 베트남 취약계층 어르신을 대상으로 권익향상 활동을 진행하였는데요. 그 현장으로 한 번 떠나보실까요?

 

노인 권익 교육을 진행하고 계신 노인자조모임 집행부 어르신

 

권익향상 교육

지난 2020년 한 해 동안 노인자조모임 회원 2,042명을 대상으로 총 71회의 권익향상 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교육 주제는 노인법, 건강보험 정책, 사회 보호 정책 등이었습니다. 교육 진행은 주로 노인자조모임 집행부 어르신들이 담당해주셨는데요. 깊이 있는 내용을 다룰 때는 전문가를 초빙하여 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권익 모니터링 체크리스트에 개인 정보를 기재하고 있는 어르신

 

권익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권익향상이 필요한 어르신들을 파악하고 지원하는 권익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이 시스템은 특히 코로나19 상황에서 빛을 발하였는데요. 노인자조모임은 베트남 정부가 진행하는 ‘코로나19 지원 정책’ 대상이 될 수 있는 취약계층을 조사하는데 적극적으로 협조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지역 사회 구성원들의 권익을 높이는데 기여하였으며,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2020년 기준 총 1,960명의 노인 권익이 향상되었습니다.

 

발열 체크를 하고 계신 노인자조모임 어르신
지역 당국과의 정책 간담회
건강보험증을 확인하고 계신 어르신

 

이 밖에도 노인자조모임은 정부의 코로나19 대응 메시지와 포스터 등을 지역 사회에 전달하고, 마을 주민들을 대상으로 발열 상태 체크 등의 활동을 수행하였습니다. 또, 지역 당국과 정책 간담회를 실시하고 어르신들의 건강보험 가입을 돕는 활동들을 수행하면서 지속적으로 지역 사회와 노인자조모임 어르신의 권익향상을 위해 힘썼습니다.

 

한국헬프에이지는 앞으로도 어르신들이 당당하게 자신의 권리를 주장하고 권익을 누릴 수 있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앞장서겠습니다!